본문 바로가기

심리기술

애니어그램 8번 유형 특징과 성장과제

안녕하세요.

적정기술 상담소

춤추는 상담사입니다.

 

 

오늘은

애니어그램 8번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아 이미지

8번 유형은 '나는 강하다. 나는 힘과 능력이 있다.'는 자아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애니어그램 유형 중에서 가장 힘이 세고, 강한 인상을 주는 사람들이다. 생각보다 몸이 먼저 움직이는 행동파이다. 그들은 자신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세상에 맞서 자신을 보호하려고 한다.

 

 

  핵심 감정

8번 유형은 분노를 밖으로 뿜어내는 사람들이다. 이들의 화는 자신의 뜻대로 상대가 움직여주지 않을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지 못한다고 판단 될 때, 원하지 않는 것을 받아들여야 할 때 표출된다. 이들은 자신이 화내는 것이 정당하다고 믿는 무법자 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자신이 잘못한 게 많을수록 오히려 목소리가 커지고 타인에게 거침없이 비난을 쏟아 붓는다. 이런 모습은 미성숙한 8번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8번 유형은 자신의 화를 정당화하려는 본성이 자신에게 있음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이들은 내면의 깊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약하게 보일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부정한다. 바로 이 점이 8번 유형이 성찰해야 할 핵심 주제이다. 

 

 

  에너지

8번 유형은 애니어그램 9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공격적인 사람이다. 이들의 공격 에너지는 밖으로 뻗어나오기 때문에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가기 어렵다. 애니어그램 유형 중에 유일하게 자기 집착을 나쁘게 보지 않는 8번의 유형의 어리석음은 이런 내면에 대한 인식 부족 때문이다.

화를 자기 존재의 에너지로 삼는 사람을 장형이라고 한다. 애니어그램에서 장형은 8번, 9번, 1번이다. 미성숙한 8번 유형들의 화는 예의없고 욕설과 저주, 협박을 퍼붓는 것으로 드러난다. 그들은 분노를 노골적으로 표현하고 상대를 깔아뭉개는 투의 모욕적인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들은 타인이 자신에 대해 공격적이고 압도적인 에너지를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대인 관계 

8번 유형은 자신의 영역과 자기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지키려는 의식이 강하다. 자신이 보호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을 보호하지 못할 때 무력감을 느끼고 자책을 하며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빠지기도 한다.

8번 유형은 낯선 사람들 만났을 때, 그 사람의 힘을 본능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 카리스마 있는 눈매와 상태의 약점을 알아차리는 능력이 탁월하여 조직에서 누가 실세인지 직관적으로 알아챈다. 이들은 두려움과 허세로 자신의 약점을 숨기기 위해 먼저 공격하고 두꺼운 갑옷을 입은 것처럼 행동한다. 8번의 내면에는 겁먹고 두려움에 떨고 있는 여리고 순수한 어린아이가 숨어 있다.

8번 유형은 동료와 함께 일하는 것과 인내심을 갖고 때를 기다릴 줄 아는 힘이 약하다. 한꺼번에 몰아붙이는 방식으로 일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신중하게 행동하거나 꾸물대는 모습을 보이면 참기 어려워한다. 이런 참을성 없는 성격은 결과나 확실한 대안 없이 곧장 무모하게 행동으로 옮기는 모습으로 이어진다. 

 

 

  방어기제

8번 유형의 방어기제는 부정이다. 부정이란 타인에게 잘못을 투사하고 덮어씌우면서도 자신의 강렬한 감정은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이들의 적개심은 보복이나 복수심을 불타오르게 한다.

 

 

  중심 욕구

8번 유형의 핵심 관심사는 자신의 생존을 유지할 수 있는 힘이다. 자신의 힘을 키워나가는 것이 이들을 움직이게 하는 동기가 된다. 이런 면에서 권력지향적이다. 이들은 열정은 욕망이라는 한 단어로 얘기할 수 있다. 식욕, 성욕, 사업욕은 8번 유형의 중심 욕구이다.

 

 

  시간 인식

8번 유형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따라서 시간의 중요성도 비례한다. 흥미 있는 것에 집중할 때의 시간은 의미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마감시간이 문제되지 않는다. 그들은 스스로 규칙을 만들고 스스로 깨버리는 무법자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권력과 통제, 지배 영역의 확보에 중점을 두는 8번 유형의 특성과 관련이 깊다.

 

 

  리더쉽

8번 유형의 리더는 자신감 있고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폭넓은 시야의 사람이다. 그는 보호자이고 조직원들의 재능과 가능성을 잘 파악하여 이끌어준다. 어려운 상황에서 권위 있는 리더십을 잘 발휘하여 상황을 돌파해가는 능력이 있다. 그러나 남에게 요구가 많고 문제가 생기면 책임을 떠넘기고 책망하는 성향이 있다.

다른 어떤 유형보다 짜증을 쉽게 내는 사람이 8번 유형의 리더이다. 그들은 분노를 삭히지 못하고 폭발하며 강렬하게 화를 낸다. 그들의 분노의 대상이 된 사람은 겁을 먹거나 느닷없이 얻어맞은 기분을 느끼게 된다. 8번 유형은 나중에 죄책감을 느끼지만 자신의 행동이 최소한 솔직한 행동이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후회하지는 않는다.

전략가인 8번 유형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 대해서는 물러나지 않는 단호함을 보인다. 그들은 자신을 스스로 지키지 못하는 약한 사람과 겁이 많은 사람을 경멸한다. 8번 유형이 능력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 있어도 이성을 잃고 큰소리 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남을 공격하거나 비난하는 일이 없도록 자신을 잘 챙기고, 인생에는 흑백만 있는 것이 아니라 수없이 많은 빛깔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타인의 의견과 조언을 듣고 책임과 권한을 나눠지는 지혜가 필요하다. 상대를 그들 모습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며 바라 볼 수 있는 여유의 힘을 찾아야 한다.

 

 

 

 

 

  성장 과제

8번 유형은 자신이 약하게 보이는 것을 죽기보다 싫어한다. 항상 능력자처럼 보이려고 허세를 부린다. 이들은 자신의 약함과 약점, 여린 면을 솔직하게 드러냄으로써 진정한 강자가 될 수 있다는 역설을 깨닫지 못한다. 자신 안의 약하고 부드러운 면을 인정해야 한다. 강한 것만이 언제나 승리하는 것은 아니다. 내면의 부드러움과 다정함이 자신이 찾아야 할 진정한 힘이라는 사실을 알 때 8번 유형은 자신의 본질을 회복하게 된다. 약자의 눈물을 닦아주고 사회정의를 위해 헌신하며 존경을 받을 수 있다.

정신과 영혼의 힘, 인간 내면의 더 높은 근원의 힘을 인정할 때, 자신의 물리적인 힘을 내려놓는 지혜가 생긴다. 자신의 힘을 내려놓음으로써 제대로 힘을 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진솔한 카리스마를 가진 사람이 될 것이다. 사랑의 힘으로 상대를 감동시킬 줄 아는 8번 유형은 아름답다. 그들은 이 땅에서 겸손의 권능을 드러내는 축복의 존재이다.

참고) 에니어그램을 넘어 데카그램으로_이병창 지음

 

 

  애니어그램×MBTI

애니어그램 8번 유형은 MBTI 성격유형 중 ENTJ일 확률이 44.6%로 가장 높습니다.

 

 

 

이상으로

애니어그램 8번 유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애니어그램의 목표는

성장과 통합에 있는 거 같아요.

"나는 이런 사람이니까

이렇게 하는 게 당연해!" 라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기존 모습을 극복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을 확장해나가는

선택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말은 좋은데, 너무 어렵죠?)

 

 

애니어그램을

각 유형별로 정리 할텐데,

언제 다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

 

 

여러분, 오늘 하루도 수고했어요. :D

"오늘 하루도 이만하면 잘 살았다.

수고했어. 애썼네."

(제가 스스로 듣고 싶은 말이었나봐요.)

 

:D

그럼

이만 총총!

 

 

애니어그램과 MBTI 테스트를 해보고 싶다면

아래를 클릭!

재미있는 애니어그램 테스트!

 

관련글

애니어그램 9번 유형 특징과 성장과제

애니어그램 4번 유형 특징과 성장과제

 

MBTI 성격유형검사

MBTI무료검사, MBTI 성격유형검사에 대해 알아보자.